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유튜브 쇼츠 광고 수익 창출 가능

by 먹는키위나는키위사람키위 2023. 2. 2.

유튜브-쇼츠-수익창출
유튜브-쇼츠-수익창출

 

2월 1일부터 유튜브의 짧은 버전 쇼츠(Shorts)에서도 유튜브가 광고 수익을 유튜브 크리에이터에 배분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신 분들에게 또 다른 수익 창출 수단이 생긴 것인데 이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쇼츠 광고 수익 창출 가능 

1. 유튜브 쇼츠 수익 창출 가능 

2월 1일부터 유튜브에서는 창작자들이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콘텐츠에 쇼츠를 포함하였습니다. 이로서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에게는 또 다른 수익 창출 통로가 생기게 된 것입니다. 유튜브에서는 신규 구독자 1000명 보유, 필수 시청 시간 4000시간 이상에 대하여만 수익화를 허락을 했었는데, 이 날부터 90일간 쇼츠 조회수가 1000만 회 이상이 되면 이 또한 수익화 대상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유튜브 수익화 가능 조건>

  • 유튜브 : 신규 구독자 1000명 보유, 총 시청 시간 4000시간 이상 
  • 유튜브 쇼츠 : 90일간 쇼츠 조회수 1000만회 이상 

 

2. 유튜브가 쇼츠 광고 수익 배분 결정을 한 이유 

틱톡의 성공을 보고 시작한 유튜브 쇼츠, 유튜브 역시 이제는 유튜브를 끌어가고 있는 것이 쇼츠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쇼츠는 일간 조회수 300억 회, 월간 로그인 사용자 15억 명을 기록할 정도로 이제는 소비자들이 기존 전통적인 유튜브 영상으로 유튜브에 접근하는 것이 아닌 쇼츠를 통하여 유튜브에 들어오고 있는 것입니다. 아래는 조사기관에서 유튜브 시청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한 결과입니다. 

 

  • 유튜브를 시청하는 기기 : 모바일 84%, 기타(TV, 태블릿 등) 16%
  • 유튜브 주 시청 컨텐츠 포맷 : 쇼츠 88%, 기타(라이브 스트리밍) 12%
  • 유튜브 영상 1개를 시청하는 시간 : 2분에서 1분으로 감소 
  • 유튜브 시청자의 채널별 시청시간 : 2.3배 증가 

 

3. 짧은 것이 장점인 쇼츠의 매력

유튜브를 대부분 모바일을 통하여 시청하고 있는 가운데, 주 시청 콘텐츠 포맷이 바로 쇼츠입니다. 짧은 영상이기 때문에 영상 1개를 보면 시간은 2분에서 1분으로 줄어들었지만 채널별 시청시간은 2.3배로 증가한 것을 보면 영상이 짧은 대신 여러 콘텐츠를 두루 시청한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즉, 짧은 영상이라는 편견 때문에 시청 시간이 그리 길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하지만 숏폼 특유의 시청자를 잡을 수 있는 매력이 총 전체 시청 시간 측면에서는 증가하는 모습을 보인 것입니다. 유튜브에서는 이런 매력적인 쇼츠를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광고 수익 배분이라는 달콤한 당근이 있어야 했고, 이에 이를 결정하기에 이른 것입니다. 아울러 이로 인해 쇼츠 콘텐츠 크리에이터 생태계가 더욱더 큰 활기를 띨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은 2월 1일부터 유튜브 쇼츠 광고 수익 창출 가능하다는 것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저는 정보성 콘텐츠를 좋아하는 편이라 아직까지는 기존 유튜브 영상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한 번씩 유튜브 쇼츠를 볼 때가 있는데 한번 시작하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계속 보게 되어 되도록 이면 쇼츠에 들어가지 않을 정도로 조심합니다. 그만큼 중독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사실 쇼츠 광고 수익 창출 이야기는 오래전부터 확정되었던 이야기이고 이제 적용된 만큼 수많은 쇼츠 콘텐츠 창작자들이 더 활발한 활동이 기대됩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