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질랜드

뉴질랜드 병원 약국 찾기 한국 병원과 차이점 (한국인 GP)

by 먹는키위나는키위사람키위 2024. 2. 13.

뉴질랜드 오셔서 병원 약국 방문하신 적 있으신가요? 타지에 나와서 몸이 아프면 정말 서럽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뉴질랜드 병원 약국 찾는 방법과 한국 병원과의 차이점도 알아보겠습니다. 더불어 한국인 GP가 있는 병원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뉴질랜드 병원 

     1) 뉴질랜드 병원 한국 병원 차이점 

         1. 뉴질랜드 가족 담당의사 GP 

         2. 뉴질랜드 피검사 Labtest 

         3. 주사를 주지 않는 뉴질랜드 병원 

         4. 예약이 필수인 뉴질랜드 병원 

     2) 뉴질랜드 병원 찾기 

     3) 뉴질랜드 약국 찾기 

     4) 뉴질랜드 병원비 

     5) 오클랜드 한국인 GP 

 

 

뉴질랜드-병원-약국-찾기-차이점-한국인GP
뉴질랜드-병원-약국-찾기-차이점-한국인GP

 

뉴질랜드 병원

한국에 있을 때에는 정말 병원 자주 갔습니다. 워낙에 병약한 지라 그랬었는데, 뉴질랜드 와서는 그렇게 크게 아픈 적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희한하죠? 한국에 있을 때는 2주에 한 번은 내과에 방문했었는데, 뉴질랜드 와서는 감기 등으로는 병원에 가본 적이 없습니다. 

 

1) 뉴질랜드 병원 한국 병원 차이점 

한국은 어디가 아픈지에 따라 병원이 많이 나눠져 있습니다. 병원 종류만 해도 내과, 외과, 이비인후과, 정형외과 등 아주 많이 있어, 내가 아픈 곳에 따라 가는 병원이 정해집니다. 하지만 뉴질랜드 병원은 아래와 같이 차이가 있습니다. 

 

1. 뉴질랜드 가족 담당의사 GP 

뉴질랜드에서는 그냥 처음 GP라고 불리는 의사가 있는 곳에 가시면 됩니다. GP는 Gerneral Practitioner라고 불리는데, 우리 가족이 아프면 가는 병원의 의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뉴질랜드 병원은 이렇게 GP가 있는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GP가 판단하기에 심각하거나 추후 검사가 필요하다 싶으면 환자를 Specialist(전문의)로 보냅니다.  

 

비자 상태에 따라 GP 등록 여부는 다를 수 있지만, 그냥 일단 본인이 아프면 가는 의사를 GP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뉴질랜드 병원이 한국 병원이 다른 점은 바로 이 GP, Specialist 시스템이 첫 번째입니다. 

 

 

 

 

2. 뉴질랜드 피검사 Labtest 

뉴질랜드-피검사-labtest
뉴질랜드-피검사-labtest

 

가족 담당 의사로 불리는 이 GP들이 있는 병원들이 대부분 medical clinic 또는 medical centre입니다. 한국 병원은 작은 의원이라 할지라도 보통 피검사를 병원에서 할 수 있습니다만, 이런 뉴질랜드의 이 작은 클리닉에서는 피검사를 labtest라고 하는 곳에서 하고 오라고 소견서를 써줍니다. labtest는 건물 외관에서 위와 같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소견서를 들고 Labtest에 가서 피검사를 하면 며칠 뒤에 그 결과를 Labtest에서 본인의 GP에게 보내줍니다. 물론 laptest에서 본인도 결과를 확인하고 싶다고 하면 소정의 양식을 작성하고 결과 PDF 파일을 열 수 있는 패스워드를 붙인 종이를 하나 주니 꼭 챙기시기를 바랍니다. 

 

[Labtest 이용법]

① 들어가서 리셉션 위에 있는 접수 카드를 스캔한다 

② 접수 카드에는 번호가 있는데, 리셉션대에 있는 모니터에 그 번호가 나올 때까지 기다린다 

③ 본인이 피검사 결과를 이메일로 받기 원한다면 양식 작성 후 제출후 패스워드가 담긴 종이 받기 

④ 피검사 실로 들어간다면 간단한 본인 정보 확인 후 채혈 시작 

⑤ 채혈이 끝난 후 돌아가시면 됩니다. (무료) 

 

일반적으로 피검사 결과는 1~2일 후에 본인 이메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주사를 주지 않는 뉴질랜드 병원 

이제껏 뉴질랜드 병원에 가서 주사를 맞아본 적이 없습니다. 아파 죽겠는데 주사 한 대 놓아주면 딱 좋겠는데, 그냥 잘 먹고, 잘 쉬어라 잠 푹 자라가 다입니다. 또 따뜻한 차 또는 물 많이 마셔라 이상의 얘기를 들어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아이가 많이 아파서 병원에 GP를 찾아갔었는데도 주사를 나 주지는 않더라고요. 아마 뉴질랜드에서는 몸의 면역력이 스스로 바이러스를 이기는 것을 선호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하긴 그게 장기적일 경우 더 좋은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감기나 열 같은 것으로 병원에 가는 경우 원하시는 강력한 처방전을 받지 못하실 수도 있으니, 약에 대해서는 너무 기대하지 마시고 어쨌든 푹 쉬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4. 예약이 필수인 뉴질랜드 병원 

우리나라도 예약이 필수이긴 하지만 그래도 가셔 기다리시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진료를 받을 수 있지 않습니까? 뉴질랜드 병원은 정말 예약이 필수입니다.

 

당일 예약은 당연히 안되고, medical clinic 웹사이트 또는 직접 전화를 거셔서 날짜와 시간을 예약을 하셔야 하는 것을 꼭 기억하셨음 합니다. 

 

 

 

 

2) 뉴질랜드 병원 찾기 

뉴질랜드-병원-찾기
뉴질랜드-병원-찾기

 

뉴질랜드 병원은 구글 맵에서 medical clinic 또는 medical centre 검색을 하시면 찾으실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본인이 거주하는 집 또는 직장, 아이가 있을 경우 아이가 다니는 학교 금방의 병원에서 GP를 지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아무래도 자주 다니는 동선 위주로 해야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뉴질랜드 병원 GP의 실력이 비슷비슷하므로 '나는 정말 잘하는 병원을 찾을 거야'라는 생각은 안 하시는 것이 낫습니다. 

 

오클랜드에 거주하시는 분들 중에 GP가 없거나, 지도에서 잘 찾기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오클랜드 지역별 medical clinic 또는 centre 명부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뉴질랜드 병원, 약국 리스트

 

 

3) 뉴질랜드 약국 찾기 

뉴질랜드-병원-찾기
뉴질랜드-병원-찾기

 

뉴질랜드 약국은 대부분 medical clinic 또는 centre와 가깝게 위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도 있습니다. 뉴질랜드 약국 위치를 찾으시려면 구글 맵에서 pharmacy 또는 Chemist Warehouse를 검색하셔서 찾으시면 됩니다.

 

Chemist Warehouse는 GP로 부터 받은 처방전에 대한 약뿐만 아니라 각종 비타민, 영양제, 보충제 등을 살 수 있는 곳입니다. 그것에 더해 뷰티 관련 제품까지 살 수 있는 복합 공간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혹시나 처방전 없이 약국에 가셔서 간단한 증상에 대한 약을 찾으신다면 over the counter medicine(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이라고 약사에게 추천해 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약국 위치를 잘 찾지 못하신 분들은 위의 링크에서 함께 오클랜드 약국 리스트를 확인하실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4) 뉴질랜드 병원비 

뉴질랜드 병원비는 본인의 비자 상태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민권자, 영주권자는 진료비가 NZD $50~60 그 외 분들은 약 $80~100 비용이 발생합니다. 경우에 따라 언급된 비용이 다를 수 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희한한 것이 일률적으로 병원비가 정해진 것이 아니라 medical clinic 마다 조금씩 진료비가 $10~20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GP 처방전에 따른 약값도 $50~100 정도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보험을 들어놓으셨다면, 보험회사 웹사이트에서 병원비, 약값 영수증과 Doctor consultant note (병명 기재) 보험 청구(Claim)하시면 지불한 금액의 80%~100% 돌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뉴질랜드에서는 질병이 아닌 상해를 입으신 경우에는 누구든지 치료를 받을 수 있으니, 어디 다치셨다면 병원에 가셔서 ACC로 무료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5) 오클랜드 한국인 GP 

몸은 아픈데, 아무래도 영어에 대한 두려움이 있으시거나, 일상 생활에 잘 사용하지 않은 증상 등을 의사에게 표현하시기 어려우신 분에게 한국인 GP가 있다는 것은 행복한 일일 것입니다. 

 

저도 오클랜드 타카푸나 한국인 GP에게 진료를 받은 적이 있는데, 한국인 GP가 있는 병원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타카푸나 Clinic은 한국인 GP가 혼자 운영하시는 것 같고, 나머지는 방문하시기 전에 전화하셔서 한국인 GP가 가시는 날 일하시는지 꼭 사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근무를 안 하실 때도 있고, 근무처를 옮겼을 수도 있습니다. 

 

① Green Cross Clinic (☎ 09-486-1001) : 4 Auburn Street, Takapuna

② The auckland city doctors (☎ 09-280-3555) : 415 Queen Street, CBD

③ Torbay medical centre (☎ 09-477-9000) : 1042 Beach Road, Torbay

④ Peter King medical services doctors (☎ 09-846-2296) :491A New North Road, Kingsland

 


오늘은 뉴질랜드 병원, 약국 찾는 법과 뉴질랜드 병원이 한국 병원과의 어떠한 차이가 있는 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뉴질랜드라는 타지에 오셔서 아플 경우에 잘 이용하셨음 합니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