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샤오미에 이어 만년 2위였던 삼성전자가 지난해 4분기 기준으로 시장 점유율에서 샤오미를 제치고 1위로 등극하였습니다. 이는 2020년 3분기에 잠깐 1위를 한 것 이래로 9분기 만에 일어난 일입니다. 기업별 인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과 삼성전자가 1위를 탈환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삼성전자 스마트폰 인도 시장 점유율 1위 탈환
1. 중국 스마트폰 기업들의 텃밭, 인도
전 세계 2위 스마트폰 시장인 인도는 전통적으로 중국 스마트폰 기업들의 텃밭이었습니다. 샤오미가 최근 수년간 1위를 달리고 있었고 그 뒤를 이어 삼성전자와 나머지 중국 기업 오포, 비보, 리얼미가 치열하게 2위 자리를 두고 치열한 경쟁을 하였습니다. 중국 스마트폰 기업들이 수년간 인도 시장을 휩쓸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가성비 전략이 먹혀들었기 때문입니다.
2. 기업별 인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그동안 부동의 1위는 샤오미였지만 지난해 4분기 기준으로 삼성전자가 드디어 1위를 탈환했습니다. 그 기준으로 기업별 인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0년 1분기와 2022년 4분기 시장 점유율>
- 삼성전자 : 3위 16% → 1위 20%
- 샤오미 : 1위 31% → 공동 2위 18%
- 비보 : 2위 17% → 공동 2위 18%
- 오포 : 5위 12% → 4위 11%
- 리얼미 : 4위 14% → 5위 8%
3. 삼성전자가 1위 탈환, 그리고 반짝 1위이 아닌 이유
인도 스마트폰 시장 추세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무조건 가성비가 좋으면 잘 팔렸던 트렌드에서 이제는 사람들이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많이 찾고 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의 경우 지난해 출시한 프리미엄 스마트폰 갤럭시 S 시리즈와 폴더블폰이 인도 현지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또한 그동안 삼성전자가 쌓아온 브랜드 이미지 역시 인도 사람들의 선택을 많이 받게 된 것입니다.
<인도 스마트폰 시장 트렌드>
- 중저가 가성비 위주의 스마트폰 → 프리미엄 스마트폰 수요 급증
또한 이번 1위가 단순히 반짝 1위가 아닌 이유는 인도 스마트폰 시장 트렌드가 프리미엄폰 쪽으로 변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에는 특별히 신작을 출시하지 않은 상태에서 기존에 출시된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여 이번에 점유율 1위를 차지하게 된 것이고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 참고로 지난달 출시된 프리미엄 갤럭시 S23 시리즈는 인도 현지에서 사전예약 첫날에만 14만 대가 판매되었고 이는 작년 갤럭시 S22의 2배가 넘는 수치입니다.
4. 인도가 삼성전자 입장에서 중요한 이유
인도 시장은 최근 미국을 제치고 스마트폰 시장 2위로 올라선 만큼 엄청난 잠재력이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의 핵심 스마트폰인 갤럭시S 시리즈와 폴더블폰을 국내와 베트남에서 도맡아 처리하였으나, 그 일부를 인도로 옮김으로써 현지화 전략을 통하여 인도 시장의 주도권을 잡으려는 취지로 이해됩니다. 현지에서 생산을 하게 되면 낮은 인건비 등을 이용하여 더 저렴한 프리미엄 스마트폰 공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인도 국민들의 수요를 더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IT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챗GPT 업그레이드 GPT-4 개발 (0) | 2023.03.15 |
---|---|
2023년 세계 스마트폰 시장 예측 (0) | 2023.03.07 |
빅테크 기업 AI 외부 제공에 따라 새 비즈니스 기회 열린다 (0) | 2023.03.06 |
AI 반도체 기업 소프트웨어 개발도구(SDK) 경쟁 시작 (0) | 2023.03.06 |
테슬라 멕시코 새 기가팩토리 공장 및 기가팩토리 현황 (0) | 2023.03.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