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경제

PB 자체브랜드 NPB 공동기획상품 NB 제조사 브랜드 차이점

by 먹는키위나는키위사람키위 2023. 3. 26.

PB자체브랜드-NPB공동기획상품-NB제조사-차이점
PB자체브랜드-NPB공동기획상품-NB제조사-차이점

 

PB 자체브랜드 NPB 공동기획상품 NB 제조사 브랜드 차이점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제조업체는 상품을 기획하고 생산하고, 유통업체는 그 상품을 납품받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형식이었으나 이제는 그 경계가 무너진 지 오래되었습니다. 각 용어들이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그리고 그렇게 만들어진 브랜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PB(자체브랜드)가 무엇인가요?

    1) 유통업체가 PB(자체브랜드)를 만드는 이유

    2) PB(자체브랜드)의 대표적인 예 

2. NPB(공동기획상품)은 무엇인가요?

    1) NPB(공동기획상품)의 대표적인 예

3. NB(제조사 브랜드)는 무엇인가요?

 

 

 

 


PB(자체브랜드)가 무엇인가요?

PB브랜드-이마트-노브랜드-베터미트
PB브랜드-이마트-노브랜드-베터미트

 

PB는 유통업체가 만든 자체 브랜드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이마트의 노브랜드, 피코크, 롯데마트의 오늘좋은, 홈플러스의 시그니처 등이 있습니다. 유통업체에서 직접 생산하는 것은 아니고, 상품 제조를 제조업체에 위탁하는 대신 위생 등에 대하여는 유통업체에서 관리 감독할 의무를 가집니다. 당연히 유통권리 또한 유통업체에서 가집니다. 

 

생산을 직접 하지 않는 대신 소비 시장 트렌드를 재빠르게 읽어내어 소비자 원하는 상품을 기획하고 마땅한 제조업체를 찾아 상품 제조 의뢰를 하는 것입니다.

 

제조업체 입장에서는 어쨌든 공장 가동을 하여 제품을 판매할 수 있어 좋은 점이며, 유통업체 입장에서는 기존 제조업체들이 제품을 생산할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으며, 자사 유통업체 판매대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제조업체가 마케팅 비용에 쏟는 비용을 유통업체 입장에서는 많이 절약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1) 유통업체가 PB 자체브랜드를 만드는 이유

  • 제조업체 신제품을 마냥 기다릴 필요가 없다 
  • 소비자 취향을 먼저 파악하여 그에 맞는 상품을 기획하고 제조받아 판매 가능 
  • 자체브랜드 상품은 유통업체가 가진 자사 매장에서 매대 마련, 전면 제품 전시함으로서 홍보 (별도 마케팅 비용 없음)
  • 소비자 취향에 맞는 상품을 제조하는 중소 제조업체라는 안정적 거래처 확보 (유통업체 입장)

 

2) PB 자체브랜드의 대표적인 예

  • 이마트 : 노브랜드, 피코크(프리미엄 식품 브랜드), 베러미트(Bettermeat)
  • 롯데마트 : 오늘좋은 
  • 홈플러스 : 시그니처 
  • 쿠팡 : 곰곰(식품), 코멧(생활용품), 캐럿(의류), 홈플래닛(가전) 등 
  • 커피 품목 : CU (GET커피), GS25 (카페 25), 세븐일레븐 (세븐카페) 

 

PB 자체브랜드 중에 이마트 "노브랜드" 확인 둘러보고 싶으신 분들 ↓

 

이마트 PB 대표 브랜드 "노브랜드" 바로가기

 

 

 

 

 

 

 

NPB(공동기획상품)은 무엇인가요?

NPB-연세우유-크림빵-CU편의점
NPB-연세우유-크림빵-CU편의점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가 공동으로 기획한 상품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연세우유 크림빵이 NPB의 대표적인 예로서 제조업체 푸드코아와 유통업체 CU의 공동기획작품입니다. PB에서는 유통업체가 유통권리를 가져가는 대신, NPB의 특징은 유통권리를 제조업체에서 가지지만 공동기획한 유통업체에 단독으로 납품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NPB의 다양한 예로는 편의점 도시락이 있습니다. GS편의점의 경우 김혜자 도시락을, CU는 백종원 도시락, 세븐일레븐은 주현영 도시락을 출시한 바가 있는데, 이들 모두 제품 기획부터 제조업체와 유통업체 모두 참여하여 만든 식품들입니다.

 

제조업체 입장에서는 공동기획을 함으로써, 유통에 대한 문제를 덜 할 수 있으며 유통업체 입장에서 히트 작품이 될 수 있는 상품을 미리 선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 NPB 공동기획상품의 예

  • 연세우유 크림빵 : 제조업체 푸드코아, 유통업체 CU 
  • 원소주 : 제조업체 원스프리츠, 유통업체 GS25 
  • 김혜자 도시락 GS25, 백종원 도시락 CU, 주현영 도시락 세븐일레븐 

 

NPB의 대표 연세우유 크림빵 어디서 살 수 있나요? 궁금하신 분들↓

 

연세우유 크림빵 바로가기(CU 단독상품)

 

 

 

 

NB(제조사 브랜드)는 무엇인가요?

NB-농심-신라면
NB-농심-신라면

 

NB는 제조사 브랜드로 제조업체가 유통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농심 신라면, CJ제일제당 햇반과 비비고, 롯데제과 빼빼로 등이 있습니다. 제조업체에서 상품과 브랜드를 만든 다음 선택한 유통업체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경로입니다. 보통 이런 경우는 제조업체가 갑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엄청난 상품 인지도 파워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늘은 뉴스 미디어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용어 PB, NPB, NB 브랜드의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예전에는 당연히 제조업체에서만 브랜드를 만들었다면 요즘에는 다양한 방법으로 브랜드를 만들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