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경제

미 인플레이션감축법 우회한 포드 자동차와 CATL 배터리 전략

by 먹는키위나는키위사람키위 2023. 2. 15.

미인플레이션감축법-포드자동차-CATL배터리-공장설립
미인플레이션감축법-포드자동차-CATL배터리-공장설립

미국 자동차 2위 회사인 포드가 세계 1위 중국 배터리사 CATL와 협력하여 4조 5000억원을 투자하여 미국에 배터리 공장을 짓는다고 발표했습니다.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으로 사실상 중국산 배터리 제품 등의 퇴출로 여겼던 국내 배터리 업체에 비상이 떨어진 것입니다. 

 


미 인플레이션감축법 우회한 포드 자동차와 CATL 배터리 전략 

1. CATL 배터리 기술력 받은 포드 자동차 배터리 공장 설립 발표  

포드 자동차가 세계 1위 중국 배터리 기업인 CATL의 기술력을 받아, 100% 포드 기업의 자본으로 미국에 배터리 공장을 짓는다고 공식 발표하였습니다. 배터리 공장 가동 시기는 대략 2026년으로 잡고 있습니다. 이번에 포드가 짓게 되는 배터리 공장은 미국 미시간주에 CATL 기술 기반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생산하는 공장으로 생산능력은 35GWh 규모로 전기차 40만대 분량을 채울 수 있는 규모입니다. 

 

 

2. 미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무용지물 만든 포드의 전략 

미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서 2024년부터 중국 등 '우려 국가'에서 제조한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는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포드의 전략은 중국 CATL 기술을 그대로 가져오되, 포드 자본을 100% 출자하여 미국 기업 소유의 배터리 공장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IRA 규제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됩니다. 즉, 중국 CATL 배터리를 만들지만 미국 것이라는 것이고 포드는 IRA 규제에서 벗어나 정부에서 지원하는 전기차 보조금 또한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포드의 똑똑한 전략>

  • 일단 중국이 아닌 미국에서 만들어진다는 것 
  • 중국 CATL 배터리 기술을 사용하지만 미국 포드 자동차 소유의 공장 
  • 그래서 IRA에서 벗어나 전기차 보조금 지원 받을 수 있게 됨 

 

3. 포드가 중국 CATL 선택한 이유

포드가 중국 CATL을 선택한 이유는 바로 낮은 배터리 가격입니다. 배터리 원가 가격을 낮출 수 있다면 전기차 가격 역시 낮춰서 판매를 할 수 있어 이번에 테슬라가 가격 인하한 것에 대하여 포드 역시 경쟁력 있게 대응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CATL의 주 전문 분야인 리튬인산철(LFT) 배터리는 국내 배터리 기업들의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에 비해 한번 충전 시 주행거리는 짧지만 제조원가가 최대 30%까지 낮은 것이 장점입니다. 

 

 

포드 입장에서는 출시할 여러 전기차 모델 중에 특히 저렴한 전기차 모델에는 이 LFP 배터리 방식이 꼭 필요하기 때문에 이번에 중국 CATL와 손을 잡고 배터리 공장을 건립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실 포드는 한국의 SK온 배터리 회사와 합작사를 설립하여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를 확보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이로서 포드는 저렴한 가격이 장점인 LFP 배터리와 한번 충전시 긴 주행거리를 자랑하는 NCM 배터리를 2가지 다 보유하게 된 것입니다. 

 

 

이 부분이 포드에게 좋은 점은 포드는 2가지 방식의 배터리 옵션을 소비자에게 제안할 수 있어 가격과 성능 면에서 더 높은 소비자의 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4. 발등에 불 떨어진 국내 배터리 기업들 

미 IRA 규제로 인하여 사실상 중국산 배터리 퇴출로 인식되면서 상대적인 반사 이익으로 국내에서 생산하는 배터리에 대한 높은 수요를 예상을 했던 국내 배터리 기업들에게는 큰 타격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이 기회로 세계 1위(중국포함) 배터리 기업으로 도약하려는 LG에너지솔루션에는 좋지 않은 소식입니다. 이렇게 되면 중국 CATL 배터리는 전 세계 배터리 시장에서 굳건히 1위를 지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5. 이번 협력에서 중국 CATL이 가질 수 있는 것 

중국 CATL은 이미 아시아와 유럽에서 제조 공장을 가지고 있었지만, 미중 갈등 장벽으로 북미에서는 배터리 제조 공장을 가지고 못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100% 미국 자본(포드)으로 출자가 된 공장이긴 하지만 어쨌든 CATL 입장에서도 북미 시장을 겨냥하는 현지 제조 공장이 생기는 것에 큰 의의로 두고 있습니다.

 

또한 미 인플레이션감축법(IRA) 규제 기간이 10년이라는 기한이 있는 것도 CATL의 전략에 들어있는 것 같습니다. 효력이 끝나게 되면 미국 내에서 안정적인 배터리 공급을 할 수 있어 지속적으로 실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미 인플레이션감축법안을 무용지물로 만들어 버린 포드와 CATL의 전략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국내 배터리 기업들이 안일하게 반사이익만을 노리고 있을 때 미국 완성차 업체인 포드는 이런 전략을 가지고 직접 실행까지 하여 목표를 달성하였습니다. 아직까지는 전기차의 가격이 높은만큼 저렴한 전기차 공급을 위해서는 한동안 저렴한 배터리 공급도 필수일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